안녕하세요- 스마트 공장 및 스마트 해썹 솔루션 전문기업 미르지엔아이 주식회사입니다.
2022년도 스마트 HACCP 구축 보급 지원 사업에 대한 안내입니다.
추진배경
-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조업 생산 환경의 자동화·디지털화로 식품 안전관리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여
ICT,IoT 기술기반의 디지털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HACCP의 구축과 보급의 추진이 필요
-스마트 HACCP 시스템 도입을 위해 일정 부분의 시설 및 설비, 프로그램 등의 투자 필요
지원 대상
-소규모 HACCP 의무적용업체 중 (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」제5조제4항에 따른 소규모 해썹인증업체)
인증원에서 개발한 스마트 HACCP 표준 모듈을 적용하여 스마트 HACCP을 등록하는 업체
-HACCP 의무적용 식품 중 표준모듈 중요관리점(CCP)이 개발된 과자,캔디류,빵류를 생산하는 소규모 업체 우선 지원
금액
-예산 : 8억원 (40개 소 X 40백 만 원 X 국고지원 50% X 자부담 50%)
지원범위
-자동화 설비 : HACCP 시스템 표준 솔루션과 연동이 가능한 자동화 설비(Auto sensing) 등
(금속검출기,가열기,자동 온도장치 등)
- 데이터 전송 장비 등 : 가열,세척·소독,금속검출 등에 필요한 기존 설비에 데이터 수집을 위해 별도로
부착한 센서 및 수집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클라우드 등으로 전송할 수 있는 장비
-기능 최적화 등 : 스마트 HACCP 표준모듈과 설비의 연결(커스터마이징) 및 현장에 맞게 표준모듈 최적화에 필요한 비용
*표준모듈 기능을 실제 사용에 적합하도록 추가·수정 할 경우 이에 소요되는 비용
집행절차
스마트 HACCP 구축(사업자) ⇒ 등록 및 보조금 지원 신청ㆍ접수(사업자 →인증원) ⇒ 등록평가 및 현장 확인(인증원) ⇒ 인증서 재교부, 등록확인서 발급 및 보조금 지급(인증원→사업자) ⇒ 스마트 HACCP인증 1년 유지(사업자) ⇒ 스마트 HACCP 사후관리(식약처 → 사업자 및 인증원)
* 사업자가 인증원에 스마트 HACCP 등록과 보조금 지원 신청을 동시 실시하며 인증원은 등록평가 시 현장 확인하고, 적합한 경우 인증서와 등록확인서 및 보조금 교부
사후관리
-식약처:스마트HACCP 등록 유지 확인 및 필요 시 국고보조금 환수조치 (주기적 관리 감독 실시)
-인증원:구비서류 및 집행내용의 적정성 확인
향후 추진계획
-22년도 스마트 HACCP 구축 및 보급 지원사업 공고 (인증원)
-보조금 지원 신청서 접수, 서류검토, 현장확인 및 자금지원 (인증원)
신청구비서류
①스마트 HACCP 등록업소 확인서(신청서) 사본 1부
②안전관리인증기준(HACCP)인증서 사본 1부
③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각 1부
④사업자등록증, 영업등록증 사본 각 1부
⑤스마트 HACCP 구축 현황(증빙자료 포함)
⑥스마트 HACCP 표준 모듈 사용 여부 증빙자료
⑦스마트 HACCP 시스템 구축 대금 지불 관련서류
-프로그램 적용·구축
-자동화장비·제어기·센서 등 구축 공사 및 납품 계약서 사본
-세금계산서 사본
-대금 지급 통장 사본
⑧지원금 받을 통장 사본 1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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